삼성충전기 다이소충전기 같은 제조사 다른 가격 이유는


지난달 다이소가 휴대폰 충전기를 출시한 가운데, 해당 충전기가 삼성 정품 충전기와 같은 제조사에서 만들어진 것으로 알려지면서 품절 대란이 일어나고 있다고 합니다. 삼성 정품 충전기와 같다면 가격이 비쌀 텐데 다이소에서 구매가 가능하다? 다이소충전기 가격이 얼마이고 성능 차이가 있는지 살펴볼게요.

◎ 삼성 충전기 제조사 다이소 진출

  • 삼성 충전기 제조사, 다이소 진출
  • 저렴한 가격과 차이없는 성능

지난달 초 다이소에서 새롭게 출시된 휴대폰 충전기가 연일 품절상태일 정도로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1. 인기 비결은 바로 삼성 정품 충전 어댑터·케이블의 제조업체이기 때문입니다. 

2. 추가로 제조업체는 동일하지만 다이소 판매 제품의 가격이 5000원으로 저렴하기 때문입니다.

현재 온라인 커뮤니티에선 이미 ‘다이소 삼성 충전기’라는 별칭이 붙었습니다. 
누리꾼들은 “다이소 사고 쳤네. 완전 이득”, “원가 절감 어떻게 했나. 가격을 5000원으로 맞춘 게 대단하다”, “동네 매장 출석 도장 찍고 있는데 며칠째 품절이다” 등 열띤 반응이 쏟아지고 있는 것.

○ 다이소 삼성충전기
다이소는 알에프텍(RFTech)과 솔루엠(SOLUM)이 만든 25W 충전기를 지난달 5000원에 출시했습니다. 
이 두 회사는 삼성의 제조 협력사로 현재 삼성닷컴이나 삼성스토어 등에서 판매하는 정품 충전기를 제조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다이소 매장의 매대 역시 ‘삼성이 선택한’, ‘삼성 공식 협력사 제조’ 등의 문구로 이 사실을 알리고 있으며, 소비자들 사이에서 가성비 제품으로 입소문 나며, 출시한 지 한 달도 돼 품귀 현상을 빚게 된 것입니다.

충전기 사양은 보통 전력의 기본 단위인 W 파악하며, W값이 클수록 전자기기를 충전하는 속도가 빨라집니다. 
보통 15W 충전기부터 고속 충전기, 25W 충전기부터 초고속 충전기로 분류하게 됩니다.
이번에 화제를 모은 다이소 충전기는 25W.
동일한 W값을 가진 삼성 정품 충전 어댑터의 가격은 현재 오픈 마켓 등에서 1만2000원대에 형성돼 있어, 가격만 비교하면 2배 넘는 차이가 발생하는 겁니다.

다이소에 따르면 현재 충전기 4종(2개 제조사·색상 2종)은 첫 출시 이후 2주 만에 모두 완판되었다고 합니다. 
한정판이 아닌 상시 판매 제품으로 매장마다 입고와 품절을 반복하고 있다고 하니 조금 기다리시면 구매가 가능할 거 같네요.


◎ 삼성 정품과 부품, 성능 차이는 없을까? 

제품의 세부 부품까지 ‘100% 똑같다’고 단정 지을 수는 없다고 합니다. 
삼성 충전기와 다이소 충전기를 분해한 후 차이를 비교한 IT 유튜버 ‘궁금하기’가 있습니다.
영상을 통해 “성능 차이는 없지만 발열 정도를 비교해 보니 삼성 것보다 다이소 제품의 온도가 조금 더 높긴 했다”며 “내부 구조상 회로기판은 거의 비슷했고 변압기 전선의 마감 정도에서 차이가 보인다”라고 진단했습니다. 
해당 영상은 지난달 26일 게재된 이후 현재 31만회의 조회수를 기록할 정도로 화제입니다.

다이소충전기 발열


그리고 보통의 협력사 계약구조를 살펴보면 설계부터 부품까지 완전히 동일한 제품을 판매할 수는 없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의견입니다.

그러나 사양이 완전히 똑같지 않더라도 성능과 가격 측면에서 소비자들이 체감하는 만족감은 훨씬 높을거 같네요.

특히 전기 관련 제품은 요즘 화재 사고도 빈번히 발생하고, 너무 저렴할 경우 불안해서 구매하기가 어려웠는데 대기업 삼성 제조사랑 같은 제품이라는, 게다가 가격도 저렴하다고 하니 다이소충전기 구매 안 할 이유가 없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