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력 운동 5가지 오해

기온이 오르고 있는 요즘에 각종 모임이나 술자리가 많아지고 있습니다. 이로 인해 칼로리 섭취 또한 증가하는데요.
게다가 반팔, 반바지 등 몸매가 드러나는 한여름이 다가와 뱃살을 빼고 싶어 하는 사람들은 헬스장을 찾게 마련입니다.
오늘은 운동을 시작하는 사람들을 위해서 근력 운동에 대한 5거지 오해를 알아볼게요.

◎ 근력 운동 5가지 오해들


땀을 흘리면서 당분이 많은 음식을 찾아 몸무게가 늘어나기 쉬워지는 계절입니다. 
근력 운동과 유산소 운동을 병행해 다이어트를 하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근력 운동에 대한 오해 살펴볼게요.

○ 근력운동 열심히 하면 나도 근육질 몸매가 된다?

특히 여성들은 유산소 운동에서 근력운동으로 바꾸면 보디빌더들처럼 근육질의 몸매로 바뀔 것으로 상상하고는 합니다.
남성들 역시 근력운동에 중점을 두면 유산소 운동에 방해가 된다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우리가 생각하는 근육질의 몸을 만들려면 수년이 걸리는 게 사실입니다. 거기에 각종 보조제의 도움을 받아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여기서 중요한것은 유산소 운동과 근력운동을 병행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두 가지 운동을 함께해야  지방을 가장 잘 없애고 군살 없는 멋진 몸매를 만들 수 있다는 점 명심하시길 바랍니다.

○ 복부운동, 식스팩을 위해서

뱃살을 빼고 복근을 만드는 방법으로 크런치나 윗몸 일으키기 같은 복부운동이 큰 도움이 된다고 알고 있는 사람이 많습니다. 사실 크런치나 윗몸 일으키기가 복부 근육을 강화시키기는 하지만 식스팩을 만들지는 않습니다. 
이유는 복부운동이 칼로리를 소모하거나 지방을 태우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식스팩을 원하신다면 복부 지방을 먼저 빼야지 식스팩도 볼 수 있습니다.

식스팩


○ 런닝머신 소비 칼로리 정확할까?

요즘에 나오는 러닝머신(트레드밀)은 심박수나 소모한 칼로리 양 등 여러 가지 정보를 제공해 줍니다. 
하지만 칼로리를 계산하는 데 있어서는 완벽하지 않은 경우가 많은 게 사실인데요. 
소모한 칼로리 양은 체중부터 성별, 연령 등 다양한 요소를 고려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때문에 런닝머신에 표시된 소비 칼로리 양만 보고 운동해서는 안됩니다.

유산소 운동

○ 헬스장에서 있는 시간이 높을수록 효과적?

좋은 운동의 핵심은 운동 강도를 유지하고 심박수를 향상하는 것입니다. 
그렇기에 헬스장이나 체육관에서 꼭 많은 시간을 보낼 필요는 없습니다. 
전문가들이 짧은 시간에 운동 효과를 최대로 거둘 수 있는 고강도 인터벌 트레이닝을 추천하는 이유이죠. 
인터벌 트레이닝은 저, 중강도의 간격운동과 고강도의 간격운동을 병행하는 것을 말합니다. 
달리기부터 근력운동에 이르기까지 다양하게 적용할 수 있으며, 짧은 시간에 많은 칼로리를 소모하는 걸로 유명합니다. 대신 그만큼 더 힘들겠죠.

○ 통증이 있어야 운동 효과도 있다?

운동중 통증은 생긴다면 어딘가 잘못됐다는 것을 말하는 신체의 신호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운동을 왕성하게 한 뒤 느껴지는 근육통은 괜찮은데요. 운동 중 발생하는 큰 통증은 이야기가 달라집니다. 
이를 무시하고 계속 운동하면 심각한 부상을 입을 수도 있으니, 전문 트레이너 등 전문가와의 상담을 통해 운동 자세나 방법에 문제가 없는지 점검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심할 경우 운동은 잠시 쉬는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자료 출처 : 코메디닷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