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츠하이머, 치매에 치명적인 흡연


노인성 뇌 질환인 알츠하이머와 치매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금연이 필수적이라는 연구 결과가 나와 화제입니다.
알츠하이머, 치매에 치명적인 흡연, 오늘은 흡연의 부작용과 흡연 암 발생 기여도를 살펴볼게요.

◎ 알츠하이머, 치매에 치명적인 흡연


지난 13일(현지시간) UPI 통신에 따르면, 미국 워싱턴대 의대 연구진은 성인 50만 명의 유전자와 건강정보가 담긴 영국 바이오뱅크(UK Biobank)에서 3만 2094명의 뇌 사진을 받아 분석한 결과, 하루 흡연량이 많을수록 뇌 용량이 작아진다는 사실을 확인한 것인데요.

이 연구는 흡연자가 알츠하이머와 치매에 걸릴 위험이 높은 이유를 밝히기 위해 실시됐는데요.  
이 대학의 로라 J. 비어우트 석좌교수는 “과학자들은 최근까지도 흡연이 뇌에 미치는 영향을 간과해왔는데, 부분적으로 흡연이 폐와 심장에 미치는 끔찍한 영향에 집중했기 때문”이라며 “하지만 우리가 뇌를 더 자세히 살펴보기 시작하자 흡연이 뇌에도 정말 나쁘다는 것이 분명해졌다”라고 말했습니다. 그는 “뇌 용량의 감소는 노화와 같다. 노화와 흡연은 모두 치매 위험 요소로, 인구가 고령화하는 상황에서 이번 발견은 중요하다”라고 강조했는데요.

또한 연구진은 담배를 끊으면 뇌의 추가적인 축소는 막을 수 있지만, 이미 발생한 손상을 정상으로 되돌릴 수는 없다고 밝혔습니다. 흡연을 하다가 수년 전에 금연한 사람들의 뇌는 영구적으로 작아진 상태를 확인했습니다. 해당 연구 결과는 생물 정신의학 분야 학술지인 생물정신의학(Biological Psychiatry)에 발표됐습니다.
[기사출처 : 디지털타임스 ]

알츠하이머, 치매에 치명적인 흡연


◎ 흡연의 위험성


한국 성인남성 사망자 3명 중 1명은 흡연이 원인이며, 매년 전 세계 700만명이 흡연으로 사망한다는 사실을 알고 계신가요? 담배연기에는 다이옥신, 나프틸아민, 니켈, 벤젠, 비닐 크롤라이드, 비소, 카드뮴을 비롯한 40여 종류의 발암물질과 4000종류 이상의 인체유해성분이 들어있습니다.

○ 흡연 부작용
흡연의 부작용은 무엇인가요? 흡연은 신체에 해를 끼치며 건강에 영구적인 손상을 입힐 수 있는데요 아래 내용 확인바랍니다.

◦심혈관 질환 
흡연은 심장 구조를 손상시키고 혈관 기능을 방해합니다. 또한, 심장 내 혈관을 두꺼워지게 만들어 통로가 좁아지게 하므로 심장병에 걸릴 위험이 2~4배 증가합니다.

◦뇌졸중 위험 증가 
흡연자는 비흡연자보다 뇌졸중을 경험할 가능성이 4배 더 높습니다. 이 치명적인 상태는 혈전이 뇌로 가는 혈류를 차단하거나 뇌 주변의 동맥이 파열될 때 발생합니다.

◦호흡기 문제 
폐에는 흡입하는 이물질에 대한 보호막 역할을 하는 내부 점액층이 장착되어 있습니다. 이 오염 물질들은 섬모라고 불리는 작은 솜털들로 제거됩니다. 그러나 흡연자들의 섬모는 제대로 작동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결과적으로 흡연자들은 기침, 재채기 또는 삼키는 행위로 이러한 독소를 몸에서 제거할 수 없습니다.

◦임신 합병증
흡연하는 임산부는 조산, 유산 또는 사산의 위험이 더 높습니다. 또한 폐경 후 뼈가 약해지기 쉽습니다. 흡연은 영아급사증후군(SIDS), 자궁 외 임신, 신생아의 구순구개열과 관련이 있습니다.

◦생식 건강 문제 
흡연하는 남성은 발기 부전, 정자의 질 저하, 정자 결함의 위험이 있습니다. 여성의 경우 흡연으로 인해 출산 능력이 감소할 수 있습니다.

○ 흡연의 암 발생 기여도[남성 기준]

  • 후두암 79%
  • 폐암 71%
  • 식도암 63.3%

○ 금연상담 1544-9030

금연 상담 후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