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트콤 ‘프렌즈’ 메튜페리 사망 케타민


미국 시트콤 ‘프렌즈’의 챈들러 역으로 유명한 배우 매튜 페리의 사망 원인이 마취제의 일종인 약물 ‘ 케타민 ’ 과다 복용으로 인한 부작용인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정맥이나 근육에 투여되는 전신마취제의 일종인 케타민은 최근 들어 우울증 치료에도 활용되고 있는데요. 오늘은 시트콤 ‘프렌즈’ 메튜페리 사망 원인으로 지목된 케타민 부작용에 대해 알아볼게요.

◎ 시트콤 ‘프렌즈’ 메튜페리 사망 원인이 케타민?

지난 16일(현지시간) 뉴욕타임즈 등 주요 외신에 따르면 로스앤젤레스 카운티 검시관은 15일(현지시간) 지난 10월 28일 자택 온수 욕조에서 의식을 잃은 채 발견된 뒤 사망한 배우 페리의 부검 보고서를 공개했습니다. 해당 보고서에 따르면 사망 원인은 케타민의 급성 부작용 영향인데요. 케타민이 최근 들어 치료가 잘 되지 않는 우울증이나 정신 질환 치료법으로 쓰임새가 늘어나고 있다고 하네요.
부검 보고서에 따르면 페리는 우울증과 불안증으로 케타민 치료를 받고 있었으며 사망하기 약 열흘 전 케타민을 투여받아 사망 시점과는 다소 시차가 있어 의료진의 케타민 약물 치료가 사망과는 관련이 없는 것으로 판단됐지만 사망 당시 집에서 케타민을 사용했을 가능성이 제시됐습니다.  그 이유는 혈액 표본에서 높은 수준의 케타민이 발견돼 사망을 유발한 치명적인 영향을 준 원이니 심혈관 과잉 자극과 호흡 저하라는 설명입니다.

시트콤 프렌즈 메튜페리 사망


시트콤 ‘프렌즈’ 다시보기 사이트 추천

◎ 케타민 부작용

○ 케타민이란?

케타민은 정맥 또는 근육으로 투여되는 진통 효과가 있는 전신마취제. 
수술이나 검사 시 전신마취를 위해 사용되거나, 흡입마취 시 마취 유도제, 기타 마취제 사용 시의 보조제로 사용됩니다. 
약물 의존성과 남용의 위험이 있어 향정신성의약품으로 지정되어 있으며, 환각, 혼란, 혈압상승, 과호흡, 경련 등의 부작용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케타민은 1962년 파크 데이비스(Parke Davis)가 처음으로 합성했습니다. 
1960년대 군용 마취제로 개발된 케타민은 1970년부터 사람과 동물에 대한 사용이 허용됐다. 후발국가에서는 어린이를 위한 마취제로도 자주 사용된다. 원래는 동물 마취제 및 치과용 마취제로 쓰이는 약물로 한국에서는 주로 유한양행의 케타민 주사액이 판매되고 있으며, 분류도 동물용 전신마취제입니다.


◎ 수면마취제 3총사

  • 미다졸람
  • 프로포폴
  • 케타민

강력한 진통작용과 함께 환각작용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마약으로 오용되게 되었으며, 마약으로 쓰일 때는 속칭 Special K라고 불리며, 보통 줄여서 케이(K)라고 부른다고 하네요. 주입하면 대개 30~45분 정도, 코로 흡입하면 45~60분 정도 효과가 지속되며, 중추신경계에 진정작용을 하여 몽롱하거나 잠이 오는 등 다운필 계열의 약으로 이 진정 작용 때문에 데이트 강간 약물의 일종으로 분류되어 있습니다. 


◎ 케타민 부작용

케타민의 가장 흔한 부작용은 몽롱한 상태, 환각, 흥분, 착란상태, 헛소리 등의 증상을 나타내는 각성 시 반응입니다. 
드물게 급성 심부전, 부정맥, 혈압상승 또는 강하, 호흡억제, 경련 등의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으며, 남용에 의한 약물 의존성 발생 보고도 있습니다. 복용한 후 진정작용이 나타나기 전까지 심박수와 혈압이 상당히 높아지게 되는데, 이 때문에 과도하게 복용하면 호흡곤란 및 심장마비, 뇌출혈 등을 유발하여 죽을 수 있습니다.


◎ 케타민 우울증

케타민은 특정 용량에서 환각 효과가 나타나는 마취제로, 시각, 청각은 물론 통증을 완화하고 주변 환경에서 분리되는 환각 효과도 나타납니다. 
최근 케타민을 우울증이나 자살 충동 등 정신 질환 치료용으로 사용하는 사례가 점점 늘어나고 있는데요. 미국 식품의약국(FDA)은 2019년 코에 뿌리는 스프레이 형태의 케타민을 우울증 치료용으로 허가했었죠.
여기서 문제는 정맥이나 근육에 주사로 투여하는 케타민은 과다 박용할 경우 의식을 잃거나 호흡이 느려질 수 있다는겁니다. 얼마 전 사망한 미국배우 메튜페리 역시 케타민을 과다 복용한 것으로 확인됐다고 하네요. 

모든 약물이 그렇듯 의사의 허락 없이 마음대로 과다 복용할 경우 여러 가지 문제로 인해 위험할 수 있습니다. 반드시 환자 개인에 따라 치료 약물로 사용하는 것이 적합한지 의료진의 확인이 필요합니다. 우리에게 버닝썬으로 유명한 사건도 케타민을 사용했다고 하네요. 정말 위험한 약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