캠핑족이라면 누구나 알고 있어야 할 일산화탄소 중독

경기도 여주시 연양동에 있는 캠핑장에서 50대 부부가 숨진 채 발견됐습니다.
발견 당시 텐트 안에는 화로가 있었는데, 갑자기 날이 추워지자 불을 켜고 잤다가 일산화탄소 중독으로 질식사했을 가능성이 제기되며, 경찰은 정확한 사고 원인을 조사하고 있습니다.
현장에서 유서 등은 발견되지 않은 것으로 보아 일산화탄소 중독이 의심스럽네요.

일산화탄소 특징 및 증상

◎ 일산화탄소란?
탄소가 포함된 연료가 산소가 부족한 환경, 또는 저온의 환경에서 불완전연소할 때 나오는 물질
액화석유가스(LPG)나 액화천연가스(LNG) 등의 가연물이 연소할때 발생하는 불완전연소에 의한 가스

일산화탄소

◎일산화탄소 특징

● 독성이 강함
● 무색, 무취, 무미해 누출되어도 쉽게 알아차리기 어려움
● 이때문에 큰 인명피해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음

◎일산화탄소 증상
 ● 초기 증상으로 두통, 어지러움, 구역질 등이 발생
 ● 심한 경우 의식이 없거나, 호흡곤란, 발작 등 증상이 발생함


일산화탄소 사고 사례

● 강릉 펜션 일산화탄소 누출 사고
2018년 12월 18일 오후 1시 12분경 강원도 강릉시 저동의 아라레이크 펜션에서 묵던 대성고 3학년 10명이 일산화탄소 가스를 흡입하여 3명이 사망하고 7명이 의식을 잃은 채 발견된 사건

● 무주 일가족 사상 사고
2022년 10월 9일경 전라북도 무주군에서 조모의 생일을 축하하기 위해 모인 일가족 6명 중 5명이 사망하고 1명이 혼수상태에 빠진 사건.
국립과학수사연구원은 해당 사건의 원인으로 보일러는 정상 작동했지만, 연통의 끝부분이 막혀 그 가스가 집 안으로 누출이 되어서 일산화탄소 중독으로 사망한 것으로 추정

캠핑족이라면 누구나 알고 있어야 하는 일산화탄소

그렇다면 우리 주변 어디에서 일산화탄소가 발생할 수 있을까요? 생각보다 가까운 곳에서 발생할 수 있습니다.

● 캠핑 or 낚시터
캠핑이나 낚시중 추위를 막기 위해 텐트 안에 설치한 난로, 또는 나무를 이용하는 보일러 등에서 일산화탄소 중독에 의한 사고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추워도 정기적으로 환기가 필요합니다.

또한 가정집 보일러 및 난방기에서도 가스 누출이 발생할수 있기에 사전에 점검하는 것이 좋습니다.
최근 휴대용 일산화탄소 감지기가 시중에 판매되어 쉽게 구할수 있으니 혹시나 모를 안전사고를 미리 대비하는 것도 좋은 방법인 거 같습니다.

일산화탄소 감지기 알아보기

즐거운 가족, 친구와의 캠핑이 안타까운 사고로 이어질수 있으니 미리미리 조심하는 게 좋을 거 같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