엠폭스 원숭이두창 피부 발진 원인 자가진단법


피부 발진을 일으키는 질환은 아주 다양합니다. 그러나 매우 드물게 원숭이두창 바이러스의 감염 증세일 수도 있다고 하네요. 최근 원숭이두창, 엠폭스 대유행에 대해서 피부 발진이 생겼을때 어떻게 확인할 수 있는지, 원숭이두창 가능성이 있는지 살펴볼게요.

◎ 엠폭스 원숭이두창, 피부발진으로 알 수 있는 자가진단법

우선 첫 번째로 자신이 원숭이두창 바이러스에 노출됐을 수도 있는지 생각해봐야 합니다.
원숭이두창에 걸리기 위해선 감염자와 피부 간 접촉 등 오랜 시간 밀접하게 접촉해야 하는데요. 현재 전 세계적으로 감염자 수가 극히 적은 상황이라 감염 기회는 그리 높지 않은게 사실입니다.

심지어 원숭이두창이 풍토병으로 유행하는 일부 아프리카 지역에서조차 어린이 감염 사례는 드문게 사실입니다.

○ 원숭이두창 바이러스 증상
원숭이두창 바이러스에 감염될 시 피곤함을 느끼고 몸 상태가 좋지 않으며 열이 나는 등 우리가 흔희 알고 있는 독감과 비슷한 증상을 확인할수 있습니다.
흔히 질병의 ‘침입기’라고 부르는 단계로, 바이러스가 신체 세포에 침입한 것입니다.
이후 감염에 맞서기 위해 면역체계가 자극돼 분비선이 부은 것처럼 느껴질 수 있습니다.

다음에 나타나는 증상은 피부 발진입니다.
‘피부 발진기’에 돌입하면 먼저 평평하고 붉은 반점이 돋아나다가 딱지가 지기 전 물집이 부풀어 오르게 됩니다.

  1. 처음 반점으로 시작합니다.(이때 피부 일부가 붉게 변하는 것)
  2. 이 후 울퉁불퉁해지며 솟아오르게 되는데, 이때 감염자는 병변이 부풀어 오른 것을 느낄 수 있다고 합니다.
  3. 이 붉은 덩어리 및 돌기는 이후 물집이 잡히기 시작하면서 고름처럼 보이는 희끄무레한 액체가 안에 들어차게 됩니다.
  4. 고름집이 마르면서 딱지가 지기 시작하며, 딱지는 나으면서 떨어지게 됩니다.
    때문에 원숭이두창을 수두와 혼동할 수 있습니다.

원숭이두창 감염 시 보통 얼굴에서 발진이 시작되며, 간혹 입에서 시작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 후 팔과 다리, 손, 발, 몸통 등으로 번져 나가게 됩니다.
최근 일부 사례에서는 생식기 주변에 발진이 보고되기도 했는데요. 이 경우 발진이 가려져 눈에 잘 보이지 않을 수 있습니다.

◎ 피부 발진 다른 원인, 무엇이 있을까? 

엠폭스 원숭이두창 피부 발진 원인

피부 발진 원인 여러 가지 가능성이 있지만, 몇 가지 일반적인 사례는 다음과 같습니다.

○ 수두

우선 수두에 걸려 생기는 발진은 보통 매우 가려우며, 비슷한 단계를 거쳐 딱지로 변하게 됩니다.
일생에 한번 이상 수두에 걸리는 것 또한 가능해 성인의 경우 과거 소아기에 수두를 앓았더라도 재감염될 수 있습니다.
아울러 어렸을 때 수두를 앓은 사람 몸속에 잠복 상태로 남아있던 바이러스가 다시 활성화하며 일으키는 질병인 대상포진 또한 반점을 동반할 수 있으며, 대개 심한 통증을 동반합니다.


○ 옴

사람 피부에 알을 낳는 옴진드기의 피부 기생으로 발생하는 질병입니다.
옴에 걸리면 피부가 매우 가렵고 붉게 변하게 됩니다.
신체 어디에나 발진이 나타날 수 있지만, 종종 손가락 사이 부위에서 처음 시작됩니다. 피부에 반점뿐만 아니라 선이나 자국 등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심각한 질병은 아니지만, 전염성이 매우 강하기 때문에 반드시 치료를 받는것이 좋습니다.


○ 빈대 또는 벌레 물림

만약 사용하는 침구나 매트리스에 빈대가 들끓는다면 빈대에 물릴 수 있습니다. 그러나 빈대는 그 크기가 너무 작아 미처 발견하지 못할 때도 많습니다.
다른 벌레에 물린 상처와 마찬가지로 빈대에 물리게 되면 피부 병변 부위가 가렵고 붉게 변하며, 선이나 군집 형태로 모여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 매독, 생식기헤르페스와 같은 성 매개 감염

매독은 주로 감염자와 성관계로 전염되는 세균성 질병입니다.
생식기헤르페스는 성적인 접촉으로 전염될 수 있는 바이러스성 질병으로, 이 두 성 매개 질병 모두 물집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만약 성 매개 감염이 의심된다면 가능한 한 빨리 검사받고 치료를 시작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 수족구병

바이러스 감염인 수족구병은 기침과 재채기뿐만 아니라 식기와 같은 오염된 일상 용품으로도 전염될 수 있습니다.
독감과 같은 증상 외에도 입 안의 염증, 손바닥 및 발바닥의 붉은 발진 등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대부분 자연적으로 호전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수두, 원숭이두창, 대상포진 특징들 살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