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에서만 보던 블랙요원 명단 유출


대북 첩보 업무를 하는 군 정보요원들의 신상 등 기밀 누설 혐의를 받는 군무원이 구속됐습니다. 민감 정보가 북한으로 흘러 들어갔을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는 상황인데, 해킹은 아닌 것으로 파악됐다고 합니다. 영화에서만 보던 블랙요원 명단 유출, 관련된 소식 살펴볼게요.

◎ 국정원 블랙요원 명단 유출 

동아일보가 보도한 내용으로 군인 출신인 군무원이 전역 후 정보사령부 해외공작 담당 부서에서 일하면서 군사기밀을 조선족에게 넘긴 혐의입니다.
그중 국정원 블랙요원의 명단도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 군무원이 유출한 정보는?
언론 보도에 따르면 이 군무원은 지난달 초 다수의 군사기밀을 중국 내 조선족 등에게 넘긴 혐의를 받고 있는데요. 
그가 넘긴 군사기밀에는 해외에서 신분을 위장해 활동하는 이른바 ‘블랙 요원’들의 본명과 나이, 활동 국가 등 신상 정보와 정보사 전체 부대원 현황 등이 포함돼 있다고 언론들은 전하고 있습니다.

○ ‘블랙 요원’ 신상 공개하면 위험할까?
블랙 요원은 민간인 신분으로 위장해 활동하는 비밀요원을 말합니다.
언론들은 군에서도 극히 소수만 아는 블랙 요원 리스트가 유출된 정황이 드러나면서 중국 등에서 활동하는 일부 요원이 급히 귀국했다고 합니다.

○ 어떤 방식으로 정보를 유출한 건가요?
군 수사당국은 이 군무원의 노트북 컴퓨터에 있던 자료들이 외부로 유출된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고 전했습니다.
해당 군무원이 군사기밀 정보를 하드카피로 출력한 뒤 파일로 재가공해 조선족에게 전달한 정황이 확인됐고, 중국 여행을 다녀온 출입국 기록도 있다고 보도했습니다. 
그러면서 “군은 기밀이 든 파일을 건네받은 조선족이 북한 정찰총국의 정보원일 가능성도 배제하지 않고 있다”라고 전했습니다. 현재 군무원은 일관되게 북한에 의한 해킹을 주장하고 있습니다.

유출된 파일은 군무원이 다룰수 있는 정보가 아니라고 하던데, 정말 걱정입니다.
북한, 러시아, 중국 등 정보사 블랙요원의 정보다 전부 노출되어서 모두 귀국 중이라고 하네요.
가장 중요한 언제 어디서 어떻게 유출되었는지 예측도 불가능한 상태로 휴민트가 붕괴되었으며, 복구는 불가능하다고 하네요.


○ 휴민트란? HUMan INTelligence
사람을 이용해 필요한 정보를 취득하는 방법을 말합니다. 우리가 영화에서 많이 본 스파이라고 보시면 편하겠네요.

○ 블랙 요원 
신분을 위장하여 활동하고 있는 국정원 요원

○ 화이트 요원
정상적인 국정원 외교관 신분을 가지고 활동하는 요원


◎  쉽게 알아보는 드라마에 등장하는 블랙요원



○ 드라마 ‘패밀리’

장혁, 장나라 주연의 tvN 드라마 ‘패밀리’
주변인들을 속이고 국정원 블랙요원으로 활동하는 남편과 행복한 가정을 원하는 아내의 이야기를 담은 드라마입니다.
장혁이 국정원 블랙요원으로 등장합니다.

패밀리 드라마



○ 드라마 ‘무빙’
드라마 무빙에서 두식이(조인성)와 주원(류승룡)이 파트너로 활동하는 모습이 등장하는데 이때가 바로 블랙요원 시절입니다.

무빙



○ 넷플릭스 영화 ‘야차’
전 세계 스파이의 최대 접전지 선양에서 활동하는 국정원 해외 비밀공작 전담 블랙 팀. 
임무 완수를 위해서라면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아 일명 ‘야차’로 불리는 지강인(설경구)이 이끄는 블랙팀의 보고서가 전부 가짜인 것으로 밝혀진다. 
등장하는 배우들이 모두 블랙요원이죠.

야차



드라마 ‘검은태양’의 문진성역시 블랙요원으로 등장합니다.
드라마나 영화에서는 정체가 들키는 게 재미를 위해서 좋았는데 실제 현실에서 요원의 정체가 탈로 난다고 생각하니 정말 끔찍하네요.